지난 29일 김해구봉초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가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봉초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구봉초 학부모들 주장
 시 "협의해 추진하겠다"


 가야사 2단계 정비사업 예정 부지에 포함된 구봉초등학교의 학부모들이 학교 이전 반대를 강하게 주장하며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김해구봉초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9일 오전 11시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이들이 잘 다니고 있는 학교를 문화재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문화재를 보호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보호구역에 포함시키더니 이제 시가 이전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관치행정이며 탁상행정과 다름없다"며 "아동의 권리와 그 아동을 양육하는 여성의 행복을 조금이라도 고려하고 나온 김해시의 행정인지 따져 묻고 싶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또 "국책사업이라는 명목으로 아이들의 교육권을 뒷전으로 생각하는 것부터가 권위적이고 독선적인 행정이다"면서 "구봉초 존치 시 경관이 훼손된다는 이유로 아이들을 나가라는 것은 권력의 횡포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경남도교육청과 김해시가 지난 2006년 12월 27일 약정서를 통해 학교 이전을 하게되면 인근에 있는 건설공고로 이전하겠다는 약정을 체결했다. 또한 문화재청이 경남도교육청으로 보낸 공문을 살펴보면 교육시설을 현재 기능대로 유지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에 대한 김해시의 의지가 표명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날 김해시청, 경남도교육청, 구봉초 비상대책위원회 등 3자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만들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학부모들은 민관협의체에서 학교를 현 위치에 존속할지, 아니면 이전을 하더라도 현 위치에서 1.5㎞ 거리 내에 학교를 옮길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은영 비상대책위원장은 "과거와 현재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는데도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교육생태계를 마음대로 파괴해서는 안 될 일이다"며 "하루 빨리 학부모를 포함한 민관협의체가 구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해시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교육시설 이전을 위해서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교육시설 이전방안과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교육시설 이전계획 수립 전에 교육청, 학부모·학교관계자와 협의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며 시민과 소통하는 가야사 복원사업이 될 수 있도록 서두르지 않고 시민, 전문가 등 의견을 적극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가야사 2단계 정비사업은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추진한 가야사 1단계사업과 연계된 사업이다. 이는 가야 건국신화의 구지봉과 대성동고분군 사이의 구봉초교 등 교육시설로 인해 단절된 구간을 유적환경으로 벨트화하여 복원·정비하는 사업이다. 지난 9월 가야사 2단계 사업구역 일원이 구지봉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지정됐고, 이 사업에는 국비 1천400억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