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성자 김해시의원 5분 발언

하성자 김해시의원


 2018년 김해시의회 의원 선진도시 국외연수단 일행은 스위스, 독일 등 2개국에 걸쳐 선진도시 국외연수를 다녀왔다.

 연수단 일행은  제1팀 민주제도, 제2팀 통일과 지방의회, 제3팀 시정운영, 제4팀 정치제도 및 교육, 제5팀 역사문화관광 분야, 제6팀 도시계획 분야 등으로 구성해 강도 높은 연수를 실시했다.

 스위스에서 가장 지방자치가 활발한 아펜젤 시 현장에 도착해 시청 및 시가지 일원을 탐방했다. 아펜젤의 지방자치제도, 시정운영방법, 의회의 역할 및 직접민주주의 방법 및 현황 등에 대해 Melina Wetter로부터 심도 있는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독일 쾨닉시타인 Mr. Helm 시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지방자치와 행정 서비스, 의회 시스템 등 사례를 설명 들었다.
 
 제가 속한 팀의 주제는 '역사 문화 관광' 분야였다. 모든 일정이 '문화'와 무관하지 않기에 열심히 메모하고 집중했다. 가야왕도 김해가 역동적으로 추진하는 역사 문화 관광도시 구축을 위해 참고하거나 벤치마킹할 부분을 정리해서 연수보고서를 제출하겠다.

 이번 국외 연수를 통해 보고 체험하고 느낀 점을 통해 더 진취적이고 발전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 여러분께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