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증설 필요성 강조
 주민, 건강 문제 제기


 장유 소각장 증설을 놓고 김해시와 주민간 갈등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김해시는 소각장이 포화상태라며 소각로 1기 증설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소각장 인근 주민들은 건강상의 이유 등을 밝히며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증설과 이전, 이전과 증설을 놓고 시와 이전을 요구하는 측이 주민공청회, 보도자료 배부, 기자회견 등을 자처하고 있다.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 4일 부곡초등학교 강당에서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는 소각장 인근 주민은 물론, 타 지역 주민도 일부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측은 공청회에서 시의 일방적인 증설 계획에 대한 부당함 등을 알렸다.

 시는 '비대위'의 공청회와 관련, 공식 입장을 밝히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시 관계자는 "'비대위'가 부곡초등학교에서 개최한 공청회는 단순하게 주민의견을 수렴한 것이 아니라 임의적으로 편집된 자료를 이용해 특정 목적을 가지고 반대 결론을 내기 위해 만들어진 숫자에 불과하다"며 "'비대위'가 지켜보는 가운데 공개된 장소에서 투표하도록 하는 등의 불공정한 방법으로 이뤄졌을 뿐만 아니라 법적 근거도 없어 의미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 소각장이 18년간 운영되고 있지만 환경적으로나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없이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각시설은 폐기물관리법에 정한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폐기물시설촉진법에 따라 설치 운영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합리적인 주민의견은 적극 수용하겠지만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하면서 55만 시민 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대화 사업을 변함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