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용 뉴락 참고 이미지/사진=김해시
크레용 뉴락 참고 이미지/사진=김해시

(재)김해문화재단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이 여름 시즌을 맞아 온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현재 전시중인 키움전 <뉴 락>展과 연계한 체험‧교육으로, 총 두 개의 프로그램이 오는 8월 27일까지 운영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자원의 새활용(업사이클링)을 주제로 한 ‘크레용 <뉴 락>’. 쓸모없어진 크레용 조각과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직접 가지고 오면, 이를 활용해 전시 작품인‘뉴 락’모양을 본떠 방향제를 만드는 체험이다. 체험 후 남은 크레용 조각을 틀에 넣고 녹여 새로운 크레용으로 만들 수도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기간 중 화 ~ 일요일 10시부터 4시까지, 1일 6회 차에 걸쳐 운영한다. 연령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비는 2인에 25,000원이나 7월 한 달간은 2만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사전예약 우선으로 운영되며 잔여분에 한해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전시참여 프로젝트인‘<뉴 락> 탐사대’다. 참여자가 사전에‘뉴 락(자연의 풍화작용에 의해 암석화 된 플라스틱)’을 채집해 가지고 오면, 작가와 함께 탐구하고 전시하는 활동이다. 오는 7월 14일(금)까지 8세 이상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로 참여 신청을 받는다. 참가비는 무료다.

프로그램은 7월 15일(토) 사전설명회 개최를 시작으로, 약 한 달간의 개별 채집 기간을 갖는다. 이후 8월 19일(토)에 작가와 함께 참여자들이 수집해온‘뉴 락’을 가지고 관찰‧연구 활동을 한 뒤, 최종적으로 작품으로 설치한다. 프로젝트 종료 후 활동 수료증도 발급한다.

미술관 관계자는 “생태환경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요즘,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기후위기 문제를 생각해보고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마련한 프로그램”이라며 기획 의도를 밝혔다.

한편 <뉴 락>展 에서는 기후위기를 주제로 활동하는 장한나 작가가 수집한 ‘뉴 락’표본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작가는 풍화작용으로 암석화 되어 자연의 일부가 된 플라스틱에 ‘뉴 락(New Rock)’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전에 없던 새로운 돌멩이라는 뜻이다. 전시는 내년 3월 31일(일)까지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큐빅하우스 4갤러리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