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선영 경남도의원

롯데가 1996년부터 20년 넘게 시간을 끌고 있는 김해관광유통단지와 경남도 광역 대중교통망 구축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현재 김해관광유통단지 3단계 사업의 공정률은 4% 이하인 상태다.

지난달 29일 경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하선영 경남도의원(국민의당·김해 장유1~2동)은 경남도가 지난 13일 3자(도·롯데·김해시) 회동에도 불구하고 김해관광유통단지 3단계사업이 여전히 불투명하고 경남도가 롯데 편만 여전히 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워터파크의 적자를 이유로 실내 테마파크 건설이 어렵다는 책임전가와 이미 한 차례 확장한 바 있는 아울렛이 면적 좁다는 롯데의 주장을 수긍하는 듯한 경남도의 태도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에 의하면 2017년 경남도의 김해관광유통단지 관련 수발신 문건을 확인한 결과 지난 13일 경남도가 3단계사업과 관련하여 보낸 공문은 「김해관광유통단지 조성사업 상부시설(3단계) 공사 추진 철저(2017. 03. 14.)」와 「김해관광유통단지조성사업 3단계 상부시설 추진 촉구(2017. 07. 21.)」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하 의원은 “촉구가 촉구인지, 축구인지 알 수 없을 정도”라며 “롯데로부터 회신조차 오지 않는 셀프공문만 보내고 있는 실정”이라 말했다.

하 의원은 2016년 2월 3일(롯데 공문), 2017년 8월 4일(롯데 공문), 2017년 11월 14일(경남도 보도자료) 3건의 문건이 상이하여 앞뒤가 맞지 않아 어느 문건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2016년 2월 롯데 공문은 3단계 사업인 호텔, 콘도미니엄, 테마파크, 스포츠센터, 종업원 숙소, 대형마트를 현 토지이용계획에 맞추겠다고 했다.

반면 2017년 8월 롯데 공문에는 건축기간이 2021년 12월까지 예상 중이며 테마파크, 호텔, 콘도에 대해서는 설계변경을 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2017년 11월 14일 경남도 보도자료는 “호텔, 콘도, 스포츠센터, 종업원 숙소는 정상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한다”고 되어있다.

하 의원은 “지난 13일 회동 당시 롯데의 주장은 테마파크 불가입장으로 사실상 변한 게 없는데다 아울렛 확대 요구까지 한 격”이라며 “경남도가 백번 양보하더라도 당초 계획한 시설물은 건립돼야 하는 게 기본이라는 뜻 하나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그동안 제기해왔던 광역환승제 확대에서 부산·창원·김해·양산·거제·통영·함안 등 7개 지방자치단체가 하나의 요금체계 및 광역환승제를 도입하는 ‘동남권 광역환승제 모델’도 제시했다. 도내 약 350만(부산 포함 시 약 700만) 인구를 하나의 대중교통 체계로 묶어냄으로서 교통복지를 향상시키고 중복노선 지양 및 중복투자 배제 통한 재정지원 효율화와 자동차 억제효과를 통한 도민들의 가계부담 완화 및 미세먼지 절감의 효과를 도모해야 할 때라는 게 하 의원의 주장이다.

경상남도가 실시한 <경상남도 광역환승 타당성 조사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부산·김해·양산 간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이후 2012년과 2016년 김해와 양산의 광역환승은 각각 9%,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의 부산·김해와의 광역환승제 도입 반대 입장에 대해서 하 의원은 “위성도시를 겁내지 말고 소비를 창원에서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대도시가 가져야 할 ‘빅픽처(big picture)’라고 일갈했다.

하 의원은 수도권(서울·경기·인천) 통합요금제, 광주광역시(광주·나주·담양·화순·함평·장성)의 광역환승할인제 사례 등으로 경남에도 의지만 있으면 도입이 가능하며 2020년 개통 예정인 부산 부전역~마산역 간 복선 광역전철 등으로 ‘동남권 광역대중교통체계’는 하루 빨리 구축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하 의원은 <경상남도 광역환승 타당성 조사 용역보고서>가 창원↔김해, 창원↔함안, 거제↔통영 등에 광역환승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음에도 관련 예산을 2018년에 편성하지 않았고 전문가 대토론회를 개최하지 않는 등 도의 의지가 약하다며 대중교통에 대한 신사고와 과감한 드라이브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